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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한방에 정리

알짜배기코쟁이 2022. 12. 28. 19:20

 

최근에 메타버스라는 단어 많이 보셨을 겁니다. 

대체 메타버스가 뭐길래 기사나 실시간검색어에 올라와 있을까요?

 

간단히 말해서 메타버스는 가상공간입니다. 

VR, AR 등 가상공간 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비즈니스와 경험으로 이어지는 도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수십 년 전 인터넷의 보이지 않는 세계가 탄생한 것처럼 더욱 발전된 가상공간의 인터넷 세계가 탄생할 예정입니다.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메타버스가 주목받는 이유와 향후 가능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가상세계 또는 가상현실을 의미하지만 그 의미는 추상적이고 혼란스럽기도 합니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에서 몸을 가지고 있는 동안 가상공간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3차원 공간입니다.

     

     VR과의 차이점

     

    가상공간을 말하면 다들 VR을 떠올리실 겁니다. 

    VR은 가상현실입니다. VR 고글은 360도 시야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VR은 기본적으로 한 사람이 조작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한편, 메타버스에는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다른 인간이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상호 소통의 장이라면 VR은 혼자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이해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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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타버스의 어원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1992년 닐 스티븐슨의 책 스노 크래시의 배경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인간이 아바타를 통해 인터넷 공간에서 상호작용 하는 세계입니다.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와 세계를 의미하는 우주에서 형성된 신조단어 메타버스는 영어의미로 현재와 다른 차원의 세계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와 블록체인의 관련성

    블록체인도 헷갈리는 단어지만 사실 메타버스와 블록체인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각 인터넷의 트랙잭션을 상호 모니터링하여 데이터 변조를 어렵게 만드는 메커니즘입니다.

     

    이러한 데이터의 변조를 방지하는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고유한 복사 불가 데이터(NFT)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고유한 복사 불가 데이터(NFT)는 디지털 데이터에 작성자 또는 소유자에 대한 정보를 추가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가 중복될 수 있으며 현재 어떤 데이터가 원본인지 증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NFT기술을 사용하여 디지털 데이터에 원본 정보를 추가하면 디지털 데이터를 대체 불가능한 자산으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제작자의 원본 작품에만 원본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그리고 메타버스 공간의 토지와 건물도 NFT기술을 사용하여 자본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NFT 사업은 최근 몇 년 동안 일본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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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타버스 이용범위

    • 온라인 회의
    • 게임에서 사용
    • 가상 라이브
    • 가상 사무실
    • 가상 EC 사업

     

    온라인 회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재택근무가 급증한 지금, 비즈니스 현장의 이용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기술은 온라인 회의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존 ZOOM과 달리 메타버스에서 아바타 등의 형태로 가상공간(온라인)으로 이동하여 분신을 사용하여 토론하게 됩니다.

     

    VR과 같은 도구를 착용하면 가상공간에 있어야 하지만 앞에 컴퓨터가 있고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VR공간을 사용하면 외출하지 않고도 평소 사무실에 있고 동료 옆에서 일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가상 라이브

     

    게임 사용과 유사하지만 메타버스에서도 가상 라이브 공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3D라이브 공연의 경우 라이브 공간을 마치 현실 세계처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같은 시공간을 공유하는 공감각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를 활용하면 공감각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가상 사무실

     

    온라인 회의 외에도 각 사무실을 가상으로 만드는 서비스도 등장했습니다.

    재택근무가 창의성을 떨어뜨린다는 말도 있지만, 옆에 동료가 있는 것처럼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사의 공간이 등장했습니다. 

    집에서 일을 할 날이 눈앞에 있을 수 있습니다.

     

     

     

    가상 EC 사업

     

    가상 사무실뿐만 아니라 가상 상점도 만들어졌습니다.

    지금까지 아마존이 주도하는 전자 상거래 사업은 수익성이 있었지만 매장 직원과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 게 문제였습니다. 

     

    메타버스에 구축된 비추얼 스토어라면 EC에서는 어려원던 직원과 고객 간의 소통이 실현될 것입니다.

     

    게임에서 펼쳐지는 메타버스 세계는 고객 유입의 관문이 될 것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달랐던 세대와 그 이후의 세대를 있는 고객 확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업의 경우 각 매장에 직원을 매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실제 매장에 비해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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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타버스의 장점

    온라인 문의

     

    지금까지 어렵게 느껴왔던 온라인 접촉이 메타버스에서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ZOOM과 같은 웹 회의 시스템에는 일부 일시 중지 또는 제스처를 볼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몇 번의 일시중지로 인한 어색함, 누구에게 말해야 할지 모르는 등 오프라인 회의보다 생산성이 떨어지는 등 많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메타버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R기술과 결합하면 상대방이 눈앞에서 이야기하는 공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접촉공간에서 회의를 하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지원

     

    메타버스는 새로운 비즈니스를 가능하게 합니다.

    OpenSea와 같은 NFT플랫폼을 이용하여 NFT작품을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자신이 만든 메타버스 내 매장에서 판매할 수 있다면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가격 협상이 가능합니다.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목적에 따라 작품의 표현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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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타버스의 단점

    메타버스의 혁신성은 높고, 앞으로 메타버스가 점점 더 확장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에 제거해야 할 단점과 예방조치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메타버스의 단점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번거로운 VR준비

     

    VR을 활용한 메타버스의 경우 VR을 준비하는 것이 번거롭다는 말이 있습니다. 

    특히 Z세대는 메타버스에서 상호작용할 필요성이 불분명하다며 일반 온라인미팅과 메타버스 미팅의 구분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라고 밝혔습니다.

     

     

     

    가상결제 취약성

     

    OpenSea를 통해 NFT를 구매하거나 게임 내에서 암호화폐를 사용할 때 현재 지갑이라고 하는 가상화폐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과거에는 가상화폐가 해킹의 대상이었고, 실제로 가상화폐(지갑)를 도난당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사용자의 주의력 부족이 문제인 경우도 있지만, 가상화폐(지갑)의 내용이 제대로 사용되었음에도 도난당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보안을 더욱 염두에 두고 가상화폐(지갑)를 업그레이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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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변의 메타버스

    메타버스가 아직 멀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주변에 이미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기술이 많이 있습니다.

     

     

    포트나이트

     

    포트나이트 게임 플레이 동영상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Fortnite는 미국 회사 EPic에서 제작한 게임으로 사용자가 온라인 경기를 하고, 자신만의 섬을 건설해 라이브 콘서트등을 할 수 있습니다.

    포크나이트의 세계는 메타버스 공간이라고 하며, 앞으로 더 많은 업데이트가 예상이 됩니다.

     

     

    디센트럴랜드

     

    2020년 출시된 디센트럴랜드도 메타버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디센트럴랜드의 게임세계는 토지 자체를 구입하거나 이미 구입한 토지를 임대하여 토지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아바타 의상 판매
    • NFT 아트 세일
    • 게임을 플레이하고 사용료를 부과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LAND 및 ESTATE와 같은 NFT토큰에서 지원이 됩니다.

    디센트럴랜드는 MAMA(디센트럴랜드의 네이티브 토큰)의 소유주에 의해 운영이 되며, MAMA의 소유권이 높을수록 디센트럴랜드 운영의 의사결정에 더 깊이 관여하게 됩니다.

     

     

    호라이즌 작업실

     

    메타(페이스북)의 자회사인 오큘러스는 메타버스 회의 시스템인 호라이즌 워크룸을 개발했습니다. 

    VR공간에서 최대 16명까지 참여할 수 있는 이 시스템에서는 아바타로 VR 공간에 들어가 토론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온라인 회의 시스템에는 깊이나 폭이 없었습니다.

    화면에 존재하는 사람들이 소통하는 시스템이었기 때문에 화면에 연결되어 있어도 어딘가 멀리 느껴진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었습니다.

     

    호라이즌은 위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VR마스크와 같은 액세서리가 필요하지만 모든 장비를 가지고 화이즌 작업실에 들어가면 눈앞에 회의실이 보입니다. 

     

    옆을 보면 동료가 있고, 조작할 수 있는 컴퓨터가 있으며, 중재자는 화이트보드에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마치 그곳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사실적인 공간은 보다 창의적인 대화에 적합하며, 상대방의 행동은 기존 채팅처럼 실시간으로 아바타에 반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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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타버스 투자 상황

    전 세계가 집중하고 있는 메타버스. 글로벌 투자자들은 이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메타버스 관련 주식에 대한 기대가 높다

    메타버스 관련 주식이 현재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메타버스의 연평균 성장률 때문입니다. 

    캐나다 리서치 회사에 따르면 메타버스 시장의 규모는 2043년까지 약 2028%의 연평균 성장률로 상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메타 플랫폼, inc.
    • 에픽게임즈
    • 엔비디아 주식회사

     

    Sand가 주도하는 암호화폐 가격 상승

    샌드는 디센트럴랜드와 마찬가지로 메타버스 게임 더 샌드박스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입니다. 

    NFT마켓플레이스에서 게임 내에서 구매한 토지, 장비 및 생성된 아이템을 나열할 수 있습니다. 

     

    샌드와 같은 메타버스 관련 암호화폐는 메타버스가 주목을 받으면 가치가 움직이기 때문에 가상화폐 진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MAMA, 이더리움 등 다른 관련 주식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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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타버스 관련주

    (1) 액션스퀘어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주요사업은 모바일게임이며, Hangzhou NetEase Leihuo Technology , SK텔레콤, 5X와 퍼블리싱계약을 체결함.

    삼국블레이드는 2021년 3월 일본을 시작으로 10월 삼국블레이드:재전을 대만, 홍콩, 마카오를 포함해 동남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양대 마켓에서 정식 출시함.

     

    모바일 외에도 온라인, 콘솔 등으로 플랫폼을 다변화하면서 신작 게임게발을 함께 진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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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한빛소프트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설립 초기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2>, <워크래프트3>등을 국내에 성공적으로 유통, 배급하여 사업을 성장시킴.

    2021년 상반기에는 <클럽오디션 모바일>을 영국의 16개국, 중남미 등지에 직접 서비스하여 글로벌 서비스 영역도 확대하고 있음. 

     

    종속회사인 (주)한빛드론은 세계적 드론 제조 기업인DJI의 대한민국 공식딜러로서 농업용, 산업용, 취미용등을 망라한 전 부분의 드론을 유통, 판매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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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맥스트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2010년 10월 설립되었으며 AR원천기술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19년부터 AR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등 제조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2020년부터는AR기술에 AI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를 구현할 수 있는 VPS기술을 상용화 개발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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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선익시스템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1990년 5월24일에 설립되었으며, OLED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음.

    소형 OLED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300mm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로 경쟁력을 보유함.

     

    기타 R&D 물질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소형 증착기의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약 80% 이상으로 추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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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덱스터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 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1위)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2021년 9월 광고물제작 및 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크레마의 지분 67%를 인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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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위지스튜디오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등에 대한 영상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됨.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함.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9%로 최대주주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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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엔씨소프트 - 메타버스 관련주

    [기업개요] 

    한국 및 DX부문 해외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SDC, Harman등 233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임.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음.

     

    부품사업에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E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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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타버스를 시작하려면?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SNS로 활용할 수 있는 VR채팅, 가상공간에서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는 클러스터, VR공간을 전달할 수 있는 버추얼 캐스트 등이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터넷 환경과 소프트웨어 및 응용 프로그램의 동작 표준을 충족하는 장치(PC, 스마트폰 등)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PC, 스마트폰 또는 기타 장치에 전용 앱을 설치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서비스에 대한 계정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서비스에 따라 전용 VR고글이나 전용 컨트롤러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서비스에 따라 별도의 월 사용료가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모든 거시 준비되면 사용하려는 메타버스에서 아바타를 만들고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아바타를 제어합니다. 

    플레이하는 동안 VR고글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가상 세계가 현실적으로 눈앞에 열립니다. 

    실제로 경험하면 그 어느 때 보다 더 흥미진진한 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인터넷에서 생성된 가상공간입니다. 

    여전히 게임과 온라인 쇼핑에 사용되지만 앞으로 더 많은 서비스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메타버스는 여전히 발전하고 있는 중이므로 현실은 많은 과제가 남겨져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에게 확산되기까지는 약 5년에서 10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이 되며, 향후 추가 개발 및 확산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개인에게 새로운 업무스타일과 비즈니스 기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앞으로 주목하고 싶은 시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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